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게시판 내용
개념없는 베트남 방송사, 성희롱 발언을 그대로 내보낸 VTV3
작성자 김영신 등록일 2021-05-19 16:11:14 조회수 72

개념 없는 방송사, 성희롱 발언을 그대로 내보낸 VTV3


심사위원 투자자로부터 "더이상 비지니스에 대해 설명할 필요없다. 나는 당신의 비지니스에 관심없고, 오직 당신에게만 관심이 있다, 투자하겠다" 라는 뜻밖의 대답을 듣고 기쁨과 부끄러움이 교차된 항(Hang)씨의 모습
심사위원 투자자로부터 "더이상 비지니스에 대해 설명할 필요없다. 나는 당신의 비지니스에 관심없고, 오직 당신에게만 관심이 있다, 투자하겠다" 라는 뜻밖의 대답을 듣고 기쁨과 부끄러움이 교차된 항(Hang)씨의 모습

베트남의 한 방송 프로그램인 '샤크 탱크(Shark Tank)'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CEO가 심사위원(투자자겸)들에게 자신의 사업을 소개하고 투자를 받아내는 신생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지난 5월 11일 2회차에서 사고가 터졌다. 5명의 심사위원이 앉아있는 스튜디오에 자전거를 탄 미모의 응웬 티 투 항(Nguyễn Thị Thu Hằng) 씨가 입장했다. 그녀가 입장할 때부터 한 남자 심사위원의 눈빛이 심상치 않았다. 그녀는 리튬전지로부터 그린 에너지를 사용하는 전기 자전거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사업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주식의 10%인 15억 동(약 7380만 원)의 투자를 요청했다.

그녀의 설명을 들은 투자자겸 심사위원인 응웬 쑤언 푸(Nguyễn Xuân Phú)는 “나는 특별히 전기 자전거에 대해 볼 게 없고 당신만 보고 있다”며 “처음부터 사업과 제품에 관심이 없었고, 당신에게만 관심이 있었다(anh không quan tâm đến business, không quan tâm đến sản phẩm, mà đang quan tâm đến mỗi em thôi)”고 말했다.

또 다른 투자자 심사위원인 팜 타잉 흥(Phạm Thanh Hưng) 씨는 이 사업이 “푸르고 깨끗하고 예쁜(xanh, sạch, xinh)” 기준을 충족시켜 선정됐다고 말했다. 

「푸르고 깨끗하고 예쁜 것」이 비즈니스의 기준인가? Xanh, sạch, xinh" là tiêu chí kinh doanh?

사회개발연구원(ISDS) 원장 쿠엇 투 홍(Khuất Thu Hồng)은 이를 ‘독성 문화 văn hóa độc hại’라고 불렀다.

그녀는 “사회적 지위가 있는 몇몇의 일부 남성들의 거친 발언, 노골적인 언행까지 서슴치 않고 발설하고, 더 충격적인 것은 그런 프로그램들이 전국적으로 방영된다는 것이다. 대중 매체는 대중의 인식 특히 젊은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저속한 언행들, 성차별적 발언을 용인하는 것은 정말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항씨에게 "나는 당신에게만 관심이 있다"고 말하고 웃는 응웬 수언 푸(Nguyễn Xuân Phú) 심사위원
항씨에게 "나는 당신에게만 관심이 있다"고 말하고 웃는 응웬 수언 푸(Nguyễn Xuân Phú) 심사위원

블로거 운영자 디거 부(Vlogger Dino Vũ)는 이런 성희롱 발언에 대해 “외모가 그렇게 중요한가? 중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적 재능, 노력보다 먼저 평가되면 안된다. 굉장히 오랫동안 존재해 온 성차별 사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시청자인 후인 투이 비(Huỳnh Thúy Vi)는 이를 보고 “혹시 여성들이 예쁘고 착하기만 하면 지혜가 결여된 스타트업이라도 괜찮은 것인가?”라고 비꼬았다.

SNS 상에서도 논란의 주제가 되고 있다.

한 시청자는 “그녀가 열심히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동안 그녀의 가치와 능력은 그녀의 미모에 묻혀 버려졌고 심사위원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었다. 그것은 모욕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예쁘다고 하면 좋은 말 아닌가, 왜 이렇게 예민할까”라는 반응도 있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두 사람의 사적인 공간이 아니라 자신의 사업을 소개하고 투자를 요청하는 공중파 방송의 프로그램이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많은 시청자들은 이를 두고 방송에 내보낼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하이라이트 영상에서 그 발언을 강조하기까지 한 방송사에게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투자자이며 심사위원들/사진- 영상 화면 캡쳐
투자자이며 심사위원들/사진- 영상 화면 캡쳐



더 많은 베트남 뉴스를 보기 원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http://cms.aseandaily.co.kr/
facebook tweeter line